A 대표님: 현재 오프라인 사업을 하다가 온라인 사업으로 확장하는 단계인데요. 플랫폼사를 이용하지 않고, 처음부터 홈페이지 구축을 통해 PG사 결제를 붙이고 싶습니다. 직접 금융사나 카드사와 계약을 할 수는 없다보니,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는 결제대행사를 알아보고 있는 상황이에요.
PG사부터 API결제까지, 온라인 사업을 운영하다보면 결제 기능을 붙여야 하는 상황이 꼭 찾아옵니다. 그때부터는 PG, API연동, 빌링 같은 낯선 용어들을 접하게 되죠.
처음 접하면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차근 차근 이해하다보면 결제가 어떤식으로 연결되는지 그 흐름이 분명히 보이실텐데요. API연동은 개발자의 영역이지만, 사업자분들도 어떤 식으로 결제가 붙는지 기본 구조를 알아두시면 PG사 선택이나 커뮤니케이션에도 훨씬 도움이 돼요. 해당 글에서는 PG사의 API 결제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천천히 정리해드릴게요.
PG사는 무엇을 하는 곳일까요?
온라인 홈페이지나 휴대폰 앱에서 결제가 이루어지려면, 고객이 카드정보를 입력하거나 결제수단을 선택하고, 승인까지 처리되는 모든 과정이 안전하게 처리되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사업자에게, PG사 연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과정입니다.
여기서 PG사란 Payment Gateway의 약자로, 고객 → 가맹점 → 카드사 사이에서 결제정보를 중개하고,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맹점이 카드사나 금융사와 직접 계약을 맺고 결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하니, PG사가 직접카드사, 금융사와 계약을 맺고 가맹점에게 결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이해해주시면 돼요!
API결제가 뭐예요?
API결제에 대해 알아보기 전, 먼저 API의 개념에 대해 간단하게 짚어보고 갈게요. API란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로, 두 시스템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이어주는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입니다. 즉, 요청(Request)을 보내면 그에 대한 응답 (Response)을 받아오는 구조로 작동하는 시스템이에요.
그렇다면 API PG연동은 무엇일까요? 같은 관점에서 보면, 온라인 서비스와 결제 시스템을 연결해 카드결제, 간편결제 등의 다양한 결제수단을 홈페이지나 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엔드유저인 고객이 결제수단을 선택 후 이탈없이 결제를 진행할 수 있는 ‘결제환경’이 중요하겠죠.
PG API 연동은 어떨 때 필요한가요?
API연동이 필요한 경우의 예를 몇가지 들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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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위와같은 상황이 아니더라도, 어떤 결제대행사의 결제연동을 하느냐에 따라 결제 환경에도 영향을 미치는 경우들이 있어요. 이번에는 다른 사례를 한 번 확인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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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대표님: 이미 예전에 PG사와 API연동을 완료했지만, 다른 고민이 생겼어요. 실제 결제 페이지에서 버벅거리는 오류가 잦다보니 매출에 영향을 미치더라구요. 현재는 더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고, 결제 이탈을 막을 수 있는 PG사로 옮기고 싶은데..어디가 좋을까요?
이처럼 결제 환경의 안정성이라던가 지원 범위는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동을 마친 이후에도 PG사 변경을 검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어지는 파트에서는 API연동의 정의와 연동 시의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해드릴게요.
실제로 포털에 ‘API 결제 연동’ 등을 검색하시면, 일반 호스팅사 등이 많이 노출되는데요. 해당 플랫폼들을 확인해보면 불편한 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PG사 별로 심사를 각각 따로 받아야한다는 점이에요. 호스팅사 연동 방식의 경우, 심사 기간이 평균 2주 이상 소요되거나, 서류 절차가 까다로운 경우가 많아 빠른 결제 연동이 필요한 가맹점이라면 시간상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 연동을 지원해주는 ‘PG사’를 선택하는게 현실적인 해답이 될 수 있어요.
구분 | PG사 | 호스팅사 |
|---|---|---|
심사 절차 및 소요기간 | 빠르면 당일, 2일 정도 소요 | 평균 2주 이상 소요 |
기술지원 | PG사 개발팀이 직접 대응 | 호스팅사 고객센터 기준 대응 or PG사 개발팀 연결 (오랜시간 소요) |
API 결제 연동 시 고려해야 할 사항
그렇다면 결제대행사의 API결제 연동 시 어떤 기준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까요?
1️⃣ 첫번째, 심사입니다. PG사마다 심사하는 기준이 모두 다른데요. 어떤 곳은 필요한 서류가 많고 심사가 많아 시간이 오래 소요되고, 어떤 곳은 심사 자체가 불가한 경우도 있습니다. 심사가 길어질수록 결제를 받을 수 있는 시점도 늦어지기 때문에, 사업 운영이나 매출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대략적인 심사 기간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두번째, 가장 중요한 PG사 개발팀의 대응 속도입니다. 홈페이지나 앱에 결제를 연동할 때 개발 실무자들이 가장 많이 체감하시는 부분일텐데요. REST API를 사용하여 개발자에게 친화적인 가이드를 제시하더라도, 연동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특이사항은 무조건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담당 개발팀의 대응인데요. 연동작업이 빠르게 진행되지 않는다면 그만큼 개발 일정이 밀리고, 서비스 오픈 일정에 답답한 상황이 생길 수 밖에 없겠죠. 결론적으로, 결제대행사를 선택할 때는 “개발팀의 대응 속도가 얼마나 빠르고,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한가?”부분을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금융감독원 정식 등록 PG사 페이업의 경우, “모든 것이 빠르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체 심사로 심사 허들이 낮고, 간편 회원가입 만으로 당일 신청 및 개통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복잡한 절차 없이 안전하고 간편하게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앞서 말씀드렸던 ‘PG사 개발팀의 대응 속도’ 부분에서도 API결제 가맹점 문의나 연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이사항에 대한 평균 답변 시간이 9.7분으로, 사실상 내부 팀과 바로 소통하는 수준의 빠른 대응력을 갖추고 있어요☺️(*25.08.01~25.10.16 메일 답변 분석 기준)
페이업은 모든 개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REST API를 사용해, 개발자에게 친화적인 가이드를 제시해드리는데요. 결제수단의 경우 일반 신용카드 · 체크카드 · 해외카드 ·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애플페이, 삼성페이) · 자동결제 (정기결제) · 가상계좌 · 문자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페이업의 다양한 결제수단과 신속한 기술 지원을 원하신다면, 하단 버튼을 클릭해 간편하게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