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발전으로 결제 시장이 급변하는 만큼, 그에 맞게 사업을 진행해야 하는것이 필수가 된 시대, 성공적인 사업 진행방식은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하는 것’ 으로 귀결됩니다.
최근 한 달 간 온라인 결제를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마 열 명 중 여덟 명은 스마트폰의 ‘페이’ 버튼을 누르셨을텐데요. 실제로 최근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결제 경험자의 79%가 간편결제를 주 결제 수단으로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미 우리 사회는 네이버결제, 카카오결제, 토스페이 ‘3강 구도’를 중심으로 지갑없는 사회에 진입하고 있어요.
데이터로 보는 간편결제 시장의 변화
소비자들이 간편결제로 몰리는 이유는 명확합니다. ‘편리함’과 ‘혜택’ 때문이죠. 하지만 사업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편리함을 넘어 시장의 규모를 주목해야 합니다.
PG 서비스 이용 규모의 폭발적 성장
한국은행의 ‘2025 전자지급서비스 이용현황’ 에 따르면, 2024 전자지급결제대행 (PG) 서비스 이용 규모는 전년 대비 11.3% 증가했다고 해요.
폭발적 성장, 원인은 무엇일까?
최근 결제 시장이 비약적으로 성장한 배경에는 현금 결제의 감소와 전자상거래의 급격한 확대가 있습니다. 온라인 결제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중개하는 PG사의 역할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진 것이죠.
이러한 변화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해외 조사기관인 Baymard Institude에 따르면, 결제를 시도하던 고객 중 약 13%가 ‘원하는 결제수단이 없다’는 이유로 최종 단계에서 구매를 포기한다고 합니다.
💡
대표적인 간편결제 수단은?
그렇다면 사업장에서 어떤 페이를 도입해야 할까요? 단순히 모든 간편결제를 도입하자! 보다는 대표적인 간편결제별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결제 단계에서 놓치고 있던 잠재 매출을 확보할 때의 도움은 되실거예요.
네이버페이 (NaverPay)
특징: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과 연동된 포인트 적립 혜택
보통 고객이 본인이 쌓아둔 네이버 포인트를 사용하고 추가 적립을 받기 위해 네이버페이를 사용합니다. 즉, 결제를 진행하며 네이버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어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이 많이 이용해요. 간편결제 서비스로는 네이버페이가 51.5%로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카카오페이 (kakaopay)
특징: 국민 메신저 기반의 압도적인 접근성과 편리함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안에서 바로 결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강점이에요.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전 연령대 고객들이 가장 문턱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수단입니다. 간편결제 중 점유율은 25.1%를 차지한다고 해요.
삼성페이 (SamsungPay)
특징: 안드로이드 유저의 ‘지갑없는 일상’을 제공하는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단순히 결제수단을 넘어 생활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어요. 실제로 많은 안드로이드 유저가 삼성페이 덕분에 실물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게 된 것 처럼, 온라인에서도 삼성월렛 앱을 통한 온라인 결제에도 손쉽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애플페이 (ApplePay)
특징: 일부 아이폰 유저들이 사용하는 애플페이 결제
국내에서는 제휴된 카드가 한정되어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젊은 세대의 일부 아이폰 유저들에게 타겟층만큼은 확실하게 선점하고 있어요.
PG서비스 이용은 어떻게 하죠?
사업자분들이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 옵션과 간편결제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PG (결제대행) 서비스 이용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등 페이사마다 개별적으로 계약하고 정산 내역을 일일이 확인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복잡하고 번거로운 일이에요. 그래서 이때 필요한 것이 PG사와의 계약을 맺는 것입니다. PG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복잡한 개별 계약 과정 없이도 다양한 결제 수단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PG사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만 말씀드리자면, PG사는 결제대행사라고도 불리며 Payment Gateway의 약자로 ‘결제의 창구’ 역할을 해요. 개별 가맹점이 카드사 및 은행과 직접 계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PG사가 대신 계약을 맺고 가맹점에게 결제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결제대행사와 계약을 체결했다면? PG사와 계약을 완료하면 다양한 비대면 결제 방식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별도의 개발 없이도 관리자페이지 (CP) 를 통해 클릭 몇번만으로 결제를 요청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래를 돕기 위해 실제 페이업 관리자 화면의 결제창 만들기 단계를 보여드릴게요.
관리자 페이지 CP 접속 후 1) 상품명 입력 2) 결제금액 입력 3) 고객명 입력 4) 결제수단에서 [간편결제] 수단 클릭 4) 이외 결제 유효수단 등 입력을 진행하면 고객에게 실시간으로 결제창을 발송하거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결제 링크를 걸어두는 등 판매 채널을 무한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결제 이탈을 막는 가장 확실한 방법
간편결제는 이제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영역이 되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결제수단이 없어 결제창을 나가는 이탈율, 이제 그 손실을 매출로 변경하는 방향을 고려하셔야 할거예요. 페이업 PG서비스를 도입하신다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애플페이, 토스페이까지 국내외 주요 간편결제를 한번의 계약으로 빠르게 도입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 PG도입, 빠른 심사까지 원하신다면 하단 링크를 클릭해 간편 회원가입을 진행해보세요 🙂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일부 이미지 Freepik에서 제공되었습니다.
* 일부 데이터는 해당 기사를 인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출처: 케이트렌드뉴스 [2025 결제트렌드] 간편결제, 이제는 ‘일상’ 이 된 디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