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사란 무엇일까?
작년에 떠들썩한 사건 후, 화두로 올라온 키워드 [PG사]
하지만 PG사가 정확히 어떤 뜻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꼭 필요한지 혼동이 되실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개념을 이해하시기 쉽도록, 상황을 가정해 설명해 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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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김밥 사업 준비 A 사장님: 김밥 사업을 올해 오픈할 예정이고, 인터넷 쇼핑몰로 김밥 쇼핑몰을 열고 싶어요. 이때 홈페이지에 결제 서비스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을까요? 2. 네일샵 운영 B 사장님: 계좌이체나 현금으로만 고객의 결제를 받으려 하니 고객 분들이 많이 불편해 하시더라구요. 별도의 홈페이지는 없는데,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김밥 사업을 준비하는 A 사장님, 그리고 네일샵을 운영하는 B 사장님처럼 1. 홈페이지에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는 경우 2. 고객에게 더 다양한 결제수단 제공을 원하실 경우 모두 PG사를 이용할 수 있어요.
1. PG사의 역할
PG는 Payment Gateway의 약자예요.
PG는 영문 뜻 그대로 ‘결제의 창구’ 역할을 합니다. 가맹점이 직접 모든 은행과 카드사와 계약하여 결제서비스를 구축 후 고객의 결제를 받는다는 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이죠.
이때, PG사는 카드사 · 은행, 가맹점 사이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상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PG사는 카드사 · 은행과 직접 계약하고→ 가맹점에 결제 서비스를 제공→ 가맹점은 고객에게 결제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요. 가맹점에게는 PG사가 결제를 받을 수 있는 중간 다리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2. PG사를 이용하면 어떤 게 좋을까요?
✅ 결제대행사가 가맹점에게 ‘정산’을 제공해요
첫 번째로 결제대행사가 가맹점에 ‘정산’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이때 ‘정산’의 개념이 조금 헷갈리실 분들을 위해 정산의 개념을 설명해 드릴게요! ‘정산’은 가맹점에서 매출이 발생하면, 1) 수수료를 제외한 실제 정산 받을 예정 금액을 계산하고 2) 계약된 정산 주기에 맞춰 입금 정산금을 지급해 드리는 과정이에요. 결론적으로 가맹점은 PG사와 계약 후, 발생한 매출을 PG사의 정산 과정 이후에 지급받을 수 있어요.
상위 예시 이미지는 PG사의 정산달력 내용입니다.
이처럼 정산을 통해 가맹점은 지속적인 매출 관리가 가능하고, 한눈에 매출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해당 일자에 신용카드, 가상 계좌 등 결제 수단 별로 얼마나 매출이 발생하였는지, 매출이 상승세인지 하락세인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매출 흐름에 따라 판매 전략 수립에도 큰 도움이 되구요.
✅ 다양한 결제 수단 제공으로 결제 성공률이 높아져요
결제를 진행할 때 결제 단계가 복잡해서 중간에 포기했던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으실 거예요. 실제로 매출을 높이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폭넓고 간편한 결제 옵션을 제공하는 것만큼 고객에게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이커머스 플랫폼이 행하는 결제율을 높이는 전략이기도 해요.
결제대행사의 대표적인 장점은 가맹점에게 ‘다양한 결제 수단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 신용카드 · 가상 계좌 · 간편결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애플 페이) · 해외 카드 결제 (Visa, Mastercard, JCB, Unionpay) 등의 결제 옵션을 지원하죠.
결제서비스 | 결제서비스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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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기결제 | 연동 작업 없이 최소한의 카드 정보로 결제가 가능한 간편결제 서비스 |
톡결제 | 고객에게 알림톡으로 결제요청을 발송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
문자결제 | 고객에게 문자로 결제요청을 발송할 수 있는 간편결제 서비스 |
URL 링크결제 | PG사에서 제공하는 무료쇼핑몰에 상품 등록 후 상품 URL로 간편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 |
정기결제 | 다양한 결제주기에 맞춰 자동으로 결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
API결제 | 웹, 앱 (App) 연동으로 다양한 결제방식을 제공하는 결제 서비스 |
QR결제 | 카메라로 QR코드 또는 카드를 스캔하여 결제하는 서비스 |
고객에게 결제를 받아낼 수 있는 루트 또한 중요할 텐데요. 수기 결제, 톡 결제, URL 링크결제 등으로 고객에게 결제 요청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결제 서비스들을 별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어요. 어떻게 결제 요청이 진행되는지가 궁금하시다면, 실제 결제가 되지 않는 안전한 결제 서비스를 체험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릴게요!
3. 홈페이지가 없어도 PG사를 이용할 수 있을까?
상위 예시의 네일샵 사장님처럼, 별도 홈페이지가 없어도 PG사와 계약이 가능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홈페이지가 없는 소상공인이라도 결제대행사와 계약할 수 있어요. (단, 간단한 증빙서류는 필요) 이 경우 수기 결제 · 톡 결제 · 문자 결제 같은 별도 사이트 없이 고객에게 간단하게 결제 요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에게 다양한 결제를 제공하기 위해 결제대행사를 알아보고 계시다면, 가장 먼저 PG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해요. 구조를 명확하게 이해하셨다면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 어떠한 PG사를 선택하는 게 좋을지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