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카드결제, 어떤 사업자가 쓰면 좋을까?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한 비대면 카드결제. 수기결제부터 문자·톡·URL결제까지, 사업 유형별로 어떤 결제서비스가 적합한지 알아보세요.
비대면 카드결제, 어떤 사업자가 쓰면 좋을까?

비대면 카드결제에 대한 모든 것

“ 비대면으로 어떻게 결제를 하는걸까? "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비대면 카드결제 방식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사업을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잘 아실 수 있겠지만, 직접 만나지 않고 결제를 진행해야 하는 상황은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흔히 마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상공인이나 프리랜서인 1인 사업자의 경우 비대면 결제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있죠.

예를 들어, 우리가 쉽게 진행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떠올려볼까요? 만약 플랫폼에서의 결제가 ‘현금’이나 ‘계좌이체’ 밖에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고객인 우리는 결제를 망설일 수밖에 없겠죠. 이때, PG사와의 계약을 통해 다양한 결제수단 (카드결제, 간편결제 등) 을 제공한다면, 고객은 훨씬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온라인 쇼핑몰, 예약 기반 서비스, 1인 사업자 등 정말 다양한 업종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 비대면 카드결제의 정의 ✔️ 어떤 결제서비스를 통해 진행되는지 ✔️ 어떤 사업자에게 유용한지 ✔️이외 주의해야 할 점까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게요.

비대면 카드결제란?

비대면 카드결제란?

비대면 카드결제란 말 그대로 고객이 매장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판매자가 고객의 카드번호를 입력해 결제를 진행하거나 or 비대면 루트를 통해 고객에게 결제링크를 발송해 고객이 직접 휴대폰으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고객의 cvc등 민감한 정보는 요구하지 않으므로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떡 케이크나 답례품처럼 단가가 높은 상품을 판매하는 매장의 경우를 생각해볼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고객 입장에서는 단순히 계좌이체나 현금으로만 결제해야 한다면 다소 부담을 느낄 수 있을거예요. 이럴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비대면 카드결제 서비스’입니다. 비대면 카드결제에는 대표적으로 수기결제가 있으며, 카드번호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도 고객에게 결제 링크를 보내 비대면으로 결제할 수 있는 다양한 결제서비스들이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통칭해 ‘비대면 결제서비스’ 라고 합니다. 즉, 수기결제는 ‘비대면 카드결제’의 한 형태이고, 문자결제, 톡결제, URL결제는 비대면 결제서비스에 포함된 결제서비스예요. 다양한 결제서비스 중 업종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각 방식에 대해 차근 차근 설명드릴게요!

비대면 결제서비스의 주요 방식

첫번째, 수기결제입니다. 수기결제란 키인(Key-in)결제라고도 하며, 고객의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직접 입력하여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더욱이 고객의 중요한 정보인 cvc정보는 요구하지 않고 고객의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 방식이기에 안전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문자결제 · 톡결제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본인의 카드번호를 제공하는게 약간은 부담스러우실 수도 있는데요. 이때 유용한 결제방식이 바로 문자결제와 톡결제입니다. 두 결제서비스 모두 고객이 스스로 결제창에 접속해 직접 결제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 문자결제: 고객에게 문자 메시지로 결제 링크를 전송→ 고객이 링크를 눌러 결제 진행

· 톡결제: 고객에게 카카오톡으로 결제 링크를 전송→ 고객이 카카오톡 결제 버튼을 눌러 결제 진행

으로 이해해주시면 되며, 특히 톡결제는 카카오 공식 인증 마크가 표기된 메시지로 발송되기 때문에 스미싱과 같은 걱정을 줄이고 안심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URL결제입니다. URL결제는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한 후, 결제 가능한 링크를 생성하여 SNS 등에 게재 후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고객이 링크를 클릭하면 본인이 원하는 결제수단을 클릭 후 결제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절차 자체도 간편하게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싶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나의 URL로 여러 고객에게 결제 요청이 가능해, 반복 결제가 필요한 업종에서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결제서비스 이용은 결제대행사 가입 후 결제대행사의 관리자페이지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이때 중요한 점은 결제대행사마다 제공하는 결제서비스나 수단이 조금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의 사업에 적합한 결제서비스가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신 후 개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사업에 맞는 결제서비스는?

각 사업에 맞는 결제서비스는 무엇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두가지만 설명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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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네일샵, 케이크 공방, 꽃집 처럼 고객 맞춤 제작이 필요한 업종의 경우, 고객이 매장이 방문하지 않도록 ‘선결제’ 가 가능한 수기결제나 톡결제, 문자결제 방식이 적합합니다. 고객의 성함과 번호만 알면 결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방문 전 선결제 유도에 적합합니다.

  2. 인스타그램에서 SNS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URL링크결제를 사용해 링크를 생성해두면 효율적으로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은 링크를 클릭 후 상품 확인→ 다양한 결제방식 중 본인이 원하는 결제수단을 클릭해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결제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업종 특성과 결제 상황에 따라, 사업 형태에 맞는 가장 효율적인 결제서비스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비대면 결제서비스 이용 시, 참고해야할 점은?

비대면 결제서비스 이용을 위해 PG사를 이용 시, 몇가지 참고하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PG사와 계약 전 해당 부분들은 반드시 확인 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1️⃣ 결제대행사 (PG사) 등록 여부 확인

PG사 계약 시, 반드시 해당 결제대행사가 금융위원회에 정식 등록되어있는 PG사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신고되지 않은 PG사와 계약하실 경우, 정산 보장이 불가할 수 있어 사업 운영에 심각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개통, 결제서비스 이용까지의 시기

PG사 가입 후 바로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대부분의 PG사는 내부 심사 절차를 거치며, 길게는 2~3주까지 소요될 수 있어요. 따라서 빠른 결제 서비스 이용이 필요한 가맹점의 경우, 심사 기간이 짧거나 당일 개통 등이 가능한 PG사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비대면 카드결제 및 결제서비스 전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사업을 운영하며 매출을 더 도모할 수 있는 결제서비스는 무엇이 있을지 고민해보신 후, 사업에 맞는 결제방식을 도입해 더 많은 매출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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